유머판

줄리안이 워터밤 등 페스티벌을 비판한 이유

작성자 정보

  • 참이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7197974266424.jpg
17197974277197.jpg



17197974283599.jpg
17197974293929.jpg
17197974303417.jpg


어제 무심코 올린 스토리였는데 많은 화제가 되었었네요. 제 생각을 제대로 전달 하고파 이글 작성하는데 댓글 달아주실거면 전체 다 읽고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제이로서 늘 축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민과 갈등 함께 해왔던 부분들이 있다. 평상시에도 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었으나, 그래 뭐 갈 수도 있지" 란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초대장에 재활용 어렵고 희토류, 및 고가 자원이 들어가 있는 초대장을 사용하는 거 DJ 동료가 이거 봐라 하면서 공유해 줬는데 솔직히 화가 나고 속상했다. 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 정체성인 축제에서는 그것을 인식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방면에서 덜 하기 위해서 고민을 했다면, 솔직히 "그래 그래도 고민을 하고 노력을 하는구나" 하고 괜찮았을 텐데, 초대장을 저렇게 활용하는 거 보니 아 지속 가능에 관해서 생각하지 않은 거구나" 란 생각을 들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축제를 왜 가느냐"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학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 중간 규모의 클럽과 공연장 보다 축제가 더 흥행하는 것에 관해서는 요새 사람들은 “경험을 고파 해서” 그렇다고 보고 있다. 우리가 하는 경험이 꼭 환경에 나쁜 영향 미쳐야만 평생 기억날 경험으로 남게 될
것인가?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2년 전에 관광공사에서 지속 가능한 축제 관련 강연 한 적 있다.

유럽에서는 다회용도컵 사용 할 경우만 축제 개최 허용 해주는 지역들이 많아졌다. (@agreenerfuture_) 가 전세계 페스티벌의 지속가능성을 평가 해주고 있다. 거기서 3만 명 넘게 참여한 벨기에 페스티벌(@paradisecityofficial 2024) 가장 지속 가능한 축제"로 뽑혔다.
이유는
- 신재생 에너지 활용
- 대중교통 및 자전거 활용 적극 유도 (기차 타고 오면 할인, 자전거 주차장이 차 보다 가깝게 설치 등)
- 고기 없는 푸드코트

프랑스 대표 친환경 페스티벌은 @welovegreen 올해 110,000명이 방문할 정도로 핫한 페스티벌이었는데 거기서도 지속 가능을 전면 내세우며 2023년부터 모든 메뉴 베제 테리 안, 일회용 컵뿐만 아니라 일회용 접시도 전면 금지, 프랑스의 따른 이와 손잡아 대형 자전거 대여소 운영, 신재생 에너지 사용 등 하고 있다.

지속 가능함이 미래다. 콜드플레이도 이번에 입장 팔찌 재사용, 일회용 컵 최대한 줄 이면서 물 음수대 설치, 저탄소 이동 방법 활용한 팬들에게 할인, 에너지 50% 절감 가능한 LED 화면 사용, 투어를 잘 기획하면서 최대한 비행기 사용 줄이고 불가피할 경우 전용기 아닌 일반 비행기 탑승 등 심지어 그 모든 노력들과 앞으로의 다짐을 웹페이지에 상세하게 적었다.

작년 스페인이 사막화 돼서 올리브 재배량이 반 토막이 되었고, 인도가 세계 쌀 수출의 70% 차지하는데 작년 쌀 재배량이 떨어져 거의 전체 쌀 수출 금지, 등 세계적으로 문제 되고 있는 순간에 우리가 즐기고 있는 페스티벌이 우리에게 중요한 신호를 주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나도 예전에 환경 문제에 대해 잘 몰랐을 때 그런 페스티벌 재밌겠다 생각했던 1인이지만, 현실이 악화되고 있는 한 우리의 페스티벌들이 더 멋지게 환경까지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꼭 우리가 물을 잔뜩 풀려야 재미를 느낄까? 꼭 일회용 컵을 이렇게 버려야 재밌을까? 초대장 꼭 LED 들어가야만 멋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문제 되고 있는 축제 및 행사가 많겠지만 대표적인 페스티벌, 공연인 만큼 워터밤, 흠뻑쇼, 송끄란 페스티벌과 같은 과도하게 물을 사용하는 페스티벌은, 그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방면에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다른 노력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없다는게 속상 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신호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처럼 물 자원이 조심해야 하는데 (정확하자면 물 스트레스 국가), 과연 물 덜 낭비했어도 재미가 정말 덜 했을까? 대형 페스티벌, 콘서트들은 환경에 영향 줄 수밖에 없으나 최소화할 수 있다.

한국에서 @the_AI..rhouse 페스티벌처럼 다회용 컵 사용 하고, 비건 옵션 푸드트럭도 운영하는 페스티벌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곧 친환경 페스티벌 다루는 영상하나 만들어야겠단 생각이 들었고, 페스티벌 만드는 많은 분들이 이글을 많이 봐서 조금이나마 영향 줬으면 좋겠다. 더 멋진 페스티벌들이 탄생 하기를 기다린다!

17197974313834.jpg
17197974323498.jpg




무맥락 혐오, 개인을 향한 비난 등 금지

#bbs_contents #mArticle > div:nth-child(7) {display: none;}#bbs_contents ins div{display:none:}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3,687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